본문 바로가기

歸村漫筆

귀촌일기- 무 말랭이 차...아토피에 좋다네요

 

 

 

 

 

 

 

오늘 출근길 물병에는 '무 말랭이 차'다.

 

맹물보다 훨씬 낫다.

 

 

 

 

 

 

군것질도 때가 있는 지,

알 강냉이 한 자루 생긴 김에 이거 한번 실컷 먹어보자며

요사이 심심풀이 강냉이 틔김에 푹 빠졌다.

 

많이 틔겨놓으면 곧장 눅눅해지고 고소한 맛이 날아가

읍내 나가는 날이면 한줌 씩 틔겨온다.

 

 

♡♡♡♡♡

 

 

오늘도 뻥 집에 들렀다가  뭔가를 들고온

한 아주머니를 만났다.

 

 

 

 

 

"그게 뭔감유?"

 

"무 말랭이래유."

 

"무 말랭이?"

 

"그럼유, 아토피에 얼매나 좋은디유...당뇨, 기침에두유... 만병통치래유."

 

 

무 말랭이 차?

 

자칭 '무 말랭이 박사'인 내가

처음 듣는 말이었다.

 

겨울 초입에 해마다 만드는 무 말랭이는

내 전공이다.

 

 

 

 

 

뻥 기계에 넣어 틔기더니,

'뻥' 소리도 없이 잠시 후 나오는 걸 보니

틔기는 게 아니라 볶아냈다는 말이 맞을 듯.

 

 

"쬐끔 드릴가유. 한번 잡숴 보슈."

 

신기하게 보고 있는 나에게, 내가 미처 미안해할 사이도 없이

한 줌이 아니라 손길도 재바르게 두 줌을

퍽퍽 담아준다.

 

나눠주는 인정 만큼이나

노릿노릿 무 말랭이 틔긴 냄새가 뻥집에 온통

구수하다.

 

 

 

 

 

어제 뻥집의 그 무 말랭이가 오늘 아침에

무 말랭이 차가 되었다. 

 

 

 

 

 

흔히 하는 말:

 

'지식의 공유.'

혼자 아는 걸 다같이 아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