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歸村漫筆

귀촌일기- 잡초와 자연농법







오다 가다 이웃에 사는 우리 마을 반장도 

"파 버려유. 고구마 심어라니까유." 

하고서 툭하면 한마디 던진다.


반장의 말씀을 그대로 곧이 들어서가 아니라 

실은 나도 매실 나무를 뽑아내고 다시 밭으로 전환할 가 

생각중이었다.


고지식하게 돈도 안되는 매실나무를 붙들고 있는 내가 

반장이 보기에 갑갑했고,

나도 과수나무가 잡초,벌레에 얼마나 취약한 지 

알았기 때문이다.

  






우연찮게 최근에 책 두 권을 읽고 

그대로 가기로 했다.


공교롭게도 두 권의 책 내용의 주제가 

'잡초'였다.


잡초와 벌레는 인간이 온갖 힘을 기울여 

제거해야 하는 대상이 아니었다.


-

-

-


<소리나는 쪽으로 돌아보다>에서 

이문구는 이렇게 말했다.

 

...여러 말할 것도 없이 잡초를 잡겠다는 생각부터가 

분수없는 짓일 것이다...


...인간이 한포기의 풀을 이길 수 없다는 사실...

 

...자연을 

하찮게 보고 함부로 다룰 권리가 없다는 것을...


...저 길가에 있는 풀 한 포기 또한 뜻이 있어서 났을 터이니, 

잡초를 보면서 느끼고 배우는 것도 

한 가지 복으로 여기면서 사는 것이 

옳을 성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