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歸村漫筆

귀촌일기- 저수율 19.9% 보령댐에 안부를 묻다

 

 

 

 

 

 

 

 

저수율이 20% 밑으로 가면 제한 급수가 불가피하다는 말이 슬금슬금 나올 때까지만 해도

설마 그럴라구, 그럴 수도 있겠지, 하며

제한 급수라는 말이 확 와닿지 않았다.

 

보령댐 저수율 20.5%, 20.3%, 20.1%,20.0%   드디어 19.9...

 

사람들이 모였다 하면 물 이야기에

입에서 입으로 저수율 중계방송은 기본이다.

 

우리가 먹는 물이 어디서 오는 줄도 모르고 있었다.

100 키로나 떨어진 보령댐에서 끌어온다는 것을 새삼 알게 된 건  

아이러니하게도 가뭄 덕분이다.

 

올 봄에는 강원도 소양강댐이더니 태풍 철 한여름이 지나자 충청도 서쪽 

여기가 가뭄의 대표지역이 되었다.

 

 

 

 

 

 

그저께 꽤나 세찬 비가 내렸다.

40 미리였다.

 

보령댐에 안부를 물었다.

변동 없이 19.9%.

 

이번 40 미리는 보령댐 안부에 아무런 희소식이 되지 않았다.

  

400 미리면 모를 가 40 미리는 어림 턱도 없다는

볼멘소리만 덧대어 들릴 뿐.

 

 

 

 

 

 

오늘부터

드디어 10% 절약 제한 급수가 시작되었다.

 

복지관이 며칠 문을 닫는다.

단수로 화장실을 쓸 수 없기 때문이란다.

 

복지관 수업도 휴강이다.

 

일반 가정도 오늘 단수다.

물을 미리 받아둬야 한다.

 

 

 

 

 

 

10% 제한급수로 보령댐의 한 달치 물 공급을 늘이는 효과가 있다지만

실은 내년 봄이 더 걱정이다.

 

불러도 불러도 오시지 않는 손님,

400 미리의 시원한 빗줄기.

 

가던 길 돌아서

언제 다시 오시려나.

 

 

 

 

 

 

 

 

오지마라 오지마라 해도 기어이 찾아와 달라붙은

김장 배추밭의 불청객.

 

배추벌레.

 

한 이틀 잠깐 사이에 철저하게

그물망으로 만들어 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