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촌하신다구요?

귀촌일기- 공자님은 뭘 드셨을까?(2) 제철 음식






공자는 스스로

"나는 나면서부터 알았던 사람이 아니며

옛것을 좋아하여 부지런히 그걸

배운 사람이다 "라고 말했다.


공자는 9척 거구였다.

 

제자들과 70여 나라 주유 13년에

73세까지 산 공자는...








지금부터 2.500년 전,

공자님은 뭘 드셨을까.


사후 제자들이 남긴 자료를 종합한

논어 <향당편> 8장에서

공자의 식습관을 엿볼 수 있다.








...고운 쌀밥과 가늘게 썬 회를 싫어하지 않고,

색깔이 나쁘거나 나쁜 냄새가 나거나, 익히지 않거나,

식재료를 반듯하게 잘라 요리를 하지않은 음식은

성의가 없다 해서 먹지 않았다.

 

철 지난 음식은 먹지 않았고

음식에 어울리는 장(醬)이 있어야 했고

고기는 밥보다 많이 먹지 않았다.


식후에 생강을 즐겨 먹었다.

 

포를 좋아했으나 시장에서 만든 건 

불결하다 해서 먹지 않았고,  

술도 사온 것은 정성이 없어 먹지 않았고

술을 마셔도 취할 정도로

마시지 않았다.


제사음식은 나눠 먹을수록 좋으며

사흘 안에 먹어야 한다고 했다.


음식을 먹을 때는 말을 하지 않으며

경건하게 마음을 가다듬었다...






  

예나 지금이나 불량식품은

있었나보다.


공자는 위생관념이 철저했으며

제철에 난 음식을 고집하며

건강을 챙기는 미식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