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네방네

귀촌일기- 덥다는 말 함부로 해서는 안되는 이유






온 동네가 마늘을 캘 무렵인 4, 5월에

옆집 아주머니는 이유를 알 수 없는 병으로

고생을 했다.


서울에 있는 큰 병원을 두어 번 다녀오고도

낫지를 않았는데, 동네 사람들은 다들

'마늘병'이라 진단을 했다.


추운 겨울을 지나며 다른 집에 비해

마늘이 많이 얼어죽었던 것.


'마늘병'은 눈코 뜰새 없이 바쁘면

낫는다고 입을 모았다.










농사만 잘 되면야 까짓것

더위쯤이야.


이 가뭄에 스프링쿨러 돌려 물 주고

남들은 열대야니 폭염이니 하는 불볕더위 속에서

아주머니는 이랑곳하지 않았다.


콩타작은 이미 끝났다.


첫물 고추도 마당에서 태양초로 잘 말라간다.

매일 고추 따기에 바쁘다.


베다 세워논 참깨가 마르면

참깨털이 타작이 남았다.










흰 메주콩이 잘 영글었다고 희색이 만면하고,

고추농사도 여느집보다 잘 됐다.


동네사람들의 진단이 맞았다.


때가 되면 낫는 병.

'신경성 마늘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