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歸村漫筆

귀촌일기- 휴가보상비,연말정산의 추억을 돌려다오!

 

 

 

 

 

 

70년대,80년대 회사 시절을 보낸 사람이라면 

년말의 휴가보상비의 맛을 안다.

 

근속년수가 늘어날수록 자동으로 늘어나는 연차휴가에 매달 하나씩 나오는 월차 등 

이런저런 휴일을 모아두면 일당을 날수로 계산해서

절묘하게 그것도 년말에,

해마다 크리스마스 즈음에 현찰로 받는 두툼한 봉투가 월급을 능가했기에

그 짭짤함이야.

 

게다가 눈먼 쌈짓돈이라

여차직 그어놓은 외상값도 이 때만은 호기롭게 정리하는 등 월급쟁이의 애환을 달래고,

가장으로서의 체면을 유지해 주는 비자금으로

그 효용가치가 무궁했다.

 

휴가는 소진하라 무조건 쉬어라 하는 회사방침이 휴가소진계획서 제출로 발전하고,

폐지 운운..까지 이르런 한편으로 

모든 회사업무가 전산화 되는 바람에

설령 쥐꼬리 같은 휴가보상비가 나오더라도 은행구좌로 어디론가 - 아마도 마누라-  

자동으로 빨려들어가

봉투는 커녕 한푼도 만져보지 못하는 신세가 되었다.

 

허무하게도 시대가 변한 것이다.

 

 

 

 

 

 

그나마 명맥이 남아있었던 즐거움이 연말정산이었다.

 

 세금을 먼저 떼고 나중에 떼고 하는 건 조삼모사다.

13월의 보너스니 뭐니 하며 기다리는 기대감이 연말정산에 있었다.

 

유리지갑 부대를 화나게 만든 건

이 시대에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기대감을 무참하게

박탈해버렸기 때문이다.

 

연말정산 환급의 추억을 돌려다오!

 

뒤덮은 함성에 

정치권이 허둥대며 진땀을 흘린다.

 

 

 

 

 

 

 

나는

하루종일 고추밭에서 철지난 고춧대를 뽑으며

땀을 흘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