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歸村漫筆

귀촌일기- 첫얼음 언 날의 농가월령가

 

 

 

 

 

 

 

오늘 첫 얼음이 얼었다.

 

호박꽃은 아직도 핀다.

 

 

 

 

 

 

밭일도 설거지가 있다.

 

지난 여름날 한 때 오이,애호박을 잘 따먹었던 곳을 오늘 정리했다.

 

지지대를 뽑아내는 등 큰추위가 오기 전에 정리를 해야겠다 하면서도

잡초 덤불이 하도 우거져 한번 마음 먹고 덤벼들기가 쉽지않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애호박이 한 두개씩 심심찮게 열려주어

그 재미로 그냥 둔 점도 없지않았다.

 

살짝서리가 내린 다음에도

애호박이 열었던 것이다.

 

 

 

 

 

 

애호박을 갓지난 중늙은이 호박이 잡초사이에 있었다.

그동안 눈에 띄지않았다.

 

 

 

 

 

보이지 않던 호박들이 보인다.

 

이웃집 밭에까지 건너가서 열었다.

 

 

 

 

 

호박꽃.

 

이제는

호박줄기를 걷어야 할 시간.

 

 

 

 

 

 

 

지난 여름날

언젠가

풀속에 잃어버렸던 가위.

 

 

 

 

 

 

입동이 지났느냐.

 

소설,대설,동지가

저기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