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歸村漫筆

귀촌일기- 곡괭이와 잡초

 

 

 

 

 

 

 

 

곡괭이 활약이 눈부시다.

모기 잡으러 죽창을 빼어들었다고나 할 가.

 

잡초에 곡괭이를

들었다.

 

 

 

 

귀촌 10년, 10년동안 과보호했다.

초록 푸른 색이 좋아 그랬고 잡초도 자연이거니 하고 그랬다.

공존하면 공생할거라 생각하였다.

 

뱀 나오고 모기 들끓는다는 동네의 아우성도 묵살했다.

여름이면 적당히 예초기로 단발하는 모양새로 타협했다.

 

 

터줏대감 고목에 저 만의 약초가 되어버렸다.

 

용비어천가 한 구절인가,

뿌리 깊은 잡초는 세월에 끄떡없고 실로 무성하였다.

 

 

호미...

수건포...

괭이...

 

어림없다.

 

 

 

 

귀촌 10년에

곡괭이를 들었다.

 

집 지을 때 잠시 썼던

곡괭이가 있었다.

빈둥빈둥 잠만 자다 

벌겋게 녹이 슬었다.

 

 

 

 

헤비급 잡초는

역시 곡괭이다.

 

모처럼 

곡괭이 날이

반짝 반짝

빛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