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네방네

귀촌일기- 오늘도 지붕 위에 올라간 이웃사촌

 

 

 

 

 

 

 

 

작년부터 슬슬 갈라져 터지기 시작하더니

해를 넘기며 눈보라에 못이겨 끝내 찢어져버린

비닐하우스 지붕.

 

5년만에 또 돈 달라고 아우성을 쳤다.

 

그 소리를 두고볼 수 없어 이웃에 부탁을 했다.

버갯속영감님 댁 '김 계장'이다.

전임 어촌계장이기에 김 계장이라 부른다.

 

 

 

 

자재를 사다두라고 해서 사다둔 지 한 달이 넘었다.

눈이 몇 차례 왔으나 그거야 대수롭지 않았다.

 

김 계장도 믿는 간량은 있다는 걸 나도 알기에 

느직이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다음 주에 비가 온다는데

이제부터가 문제다.

 

고추모종 놓기에 한창 바쁜 이 때 마침 짬을 내

오후에 오겠다고 연락이 왔다. 

 

 

 

 

 

 

'이 정도야 이제 혼자 허셔두 되쟎유. 올해 몇 년 됐시유?'

'10년인감유.'

'벌써 10년이유? 3년이면 풍월 읊는다는디...'

'풍월나름...허허...'

 

하우스 비닐 작업은 오늘 이렇게 시작되었다.

 

'사다리 갖다줘유.'

'.............'

'가위 좀 앗아줘유.'

'.............'

스프링 철사 좀 가져다줘유.

'.............'

칼 가져 있슈?

'.............'

'이 쪽에서 바싹 당겨줘유.'

'.............'

 

지붕 위에서 지시하는대로 나도 밑에서 할 일이 많았다.

 

'혼자 할 수 있는 기 아이거만유.'

'허긴 그러유.'

'보조가 힘은 더 든다니께유.'

 

곡괭이와 쇠톱을 번갈아 든 보조도 힘들었다.

 

 

 

 

 

 

두 시간 만에  121.000원 짜리 하우스 지붕공사는 

끝났다.

 

 

 

 

 

3년 전 이맘 땐 기와지붕 위에 올라가 벽난로 굴뚝 청소도

김 계장이 해주었다.

 

나혼자 하긴 어렵고

일당을 주고 놉을 사기에는 일 같지않은 일 들이 많다. 

 

얼치기 귀촌이 툭하면 이웃사촌을 지붕 위로

올라가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