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봄(春)

귀촌일기- '민들레 영토'의 봄







이해인의 시 '민들레의 영토'에

이런 귀절이 있다.


...


太初부터 나의 영토는

좁은 길이었다 해도

고독의 眞珠를 캐며

내가

꽃으로 피어나야 할 땅


... 





내가 요즘

닳도록 다니는 오솔길 길 가운데

민들레가 자라고 있다.


모질게도 긴 겨울에

주눅이 들었음인가.

되바라지게 땅에 딱 붙어 있어

민들렌 줄 모르고 밟고 다녔다.

새삼 뒤늦게야

민들레였다.


마늘밭에 김을 매다가

민들레 두 그루.

나는 여느 잡초처럼

뽑지않았다.





꽃대가 올라오고

하얀 민들레 꽃으로

태어나야 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