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네방네

귀촌일기- 84세 여학생의 답례품은 생굴이었다

 

 

 

 

 

 

축제가 훌쩍 지나간 다음엔 반드시 잔잔한 뒷 이야기가 남기 마련이다.

축제의 낙수라고나 할 가.

 

즉, 이삭줍기.

 

행사가 클수록 작은 이야기가

더 크다.

 

이삭은 마음 먹고 줍는

사람만 줍는다.

 

 

 

 

 

 

 

우리 동네 84세 '옥향' 할머니의 글씨를

처음 보았다.

 

며칠 전,

<2015년 제8회 사랑과 감동이 있는 태안군노인복지관 어르신 작품 발표회>

에서다.

 

 

 

 

올 한해동안 복지관 문해교실에서 옥향 할머니는 열심히

한글을 익혔다.

 

같이 차를 타고 가는 길에 어쩌다 한번

글씨를 보여달래도

'못쓰유.' 하며 보여주지 않았다.

 

 

 

 

 

 

오늘 아침, 마지막 등굣길에

어제 찍은 굴이라며 생굴을 한 봉지 들고 오셨다.

 

'아저씨, 고맙습니다.'

 

 

 

 

일 년동안 한글 교실에 태워드린

답례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