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갯속 영감 교유기(交遊記)

귀촌일기- 책력과 버갯속영감 댁의 입춘방

 

 

 

 

버갯속영감님 댁 대문에 올해도 내가 쓴 입춘방이 붙어있었다.

 

 

 

 

2년 전 내 블로그에 이런 글을 올렸었다.

 

                                                               오늘(3월31일) 오후 네시 버갯속영감님이 운명하셨다.

                                                                  2008년 9월 추석 이후 뇌졸중으로 와병 중이었다.

                                                                    어제 아침나절에 가서 뵈온 게 마지막이었다.

                                                             무언가 손짓을 하는데 옆에 있던 할머니가 통역을 했다.

                                                                                마실 것 좀 내게 주라고...

                                  내가 갈 때마다 할멈을 불러 대접할 것 부터 먼저 챙겼고 돌아갈 때면 더 놀다가라고 붙잡았다.

                                          귀가 어두워 오래 전부터 듣지 못하셨고 최근에는 말조차 못해 의사소통이 어려웠다.

 

                                                        버갯속 영감님은 도내리에 귀촌한 나에게 가이드이자 멘토였다.

                                                                   그러나 영감님은 나를 친구로 받아들였다.

                                                    내가 쓴 <버갯속영감>은 버갯속영감과 나의 우정을 다루었다.

 

                                                                             향년 82세. 金鍾萬. 호는 石浦.

                                                               28년간 도내리 이장 재임. 도내리 경로당 회장 역임.

                                                               화랑무공훈장 수훈. 한학 수학. 태안향교 장의 역임.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06년 여름 어느날 버갯속영감님과...

 

 

 

 

 

버갯속영감님은 돌아가셨지만

경로당이나 이런저런 일로 오가는 길에 자주 들리는 버갯속 할머니는

으레 해마다 입춘방을 내가 써줄 걸로 생각하고 있다.

 

'버갯속영감'이라 별칭을 붙인 사연은 이 책 속에 그려져있다.

 

 

 

 

2011년 입춘방 

 

 

입춘방을 써서 드리면 버갯속영감님은 여분으로 미리 준비해두었던

책력 한 권을 나에게 선물하였다.

작년에는 버갯속영감님이 돌아가신 다음이라 책력 구경을 못했다.

 

며칠 전 마침 서산에 나갔다가 서점에 들렀다.

 

 

 

 

'계사년대한민력'

 

빨간 색깔의 그 표지 또한 변함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