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촌일기

귀촌일기- 나는 농민이다, 농지원부 만들기에서 농협 조합원 되기까지

 

 

                                      

 

                                       꽃샘 추위가 가시지 않은 올 초봄 어느날이다.

 

                                       농협에서 차떼기로 비료를 잔뜩 싣고와서 이집저집 나눠주고 있었다.

                                       우리집에는 왜 안주느냐고 물었다.

                                       손에 쥔 명부를 뒤적이더니 대상이 아니란다.

                                       즉, 농협 조합원이 아니라는 말이었다.

                                       (나중에 동네사람들로 부터 들어서 알게된 일이지만 전년도 결산에 따라 배당을

                                       하고 그 외에 무상으로 출자금의 비율에 따라 비료를 나누어 준다는 것이었다.) 

 

 

                                      귀촌한지 9년이 되도록 나는 농협 조합원이 아니었다.

                                      7백평 남짓한 농토가 대단위 농사가 아니므로 나로선 조합 가입이 그다지 절실

                                      하지 않았다.

                                      일년에 두어번 고구마나 감자수확철에 보루박스 몇 십개를 농협 농자재 마트에서

                                      구입하는 정도였다.

                                      그것도 요즈음 와서 조합원 누구인지 이름을 대라는 바람에 곤혹스러울 때가

                                      몇번 있긴 있었다.

                                      그 때마다 이웃사람들 이름을 둘러대곤 했다.

 

 

                                      비료가 나에게 필요한 건 아니지만 공짜 비료에 자극을 받은 걸 계기로 이왕이면

                                      농협에 가입하기로 작정했다.

                                      당장 농지원부에 등재하는 일이 급선무다.

 

                                      -------------------------------

 

                                      2월3일, 태안읍사무소 산업계에 가서 농지원부 등재 신청을 했다.

                                      농지 담당자는 컴퓨터 모니터에 뜬 우리집의 위성사진을 검색하며 요모조모

                                      물었다.

                                      등재기준인 1천평방미터(약 3백평) 이상 되는지를 일단 확인 하는 것 같았다.

                                      약 7백평에 대지 백 평을 제외하더라도 6백평이므로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

 

 

                                      개략적인 확인을 거친 뒤 농지원부 등재 신청서 양식 한장을 나에게 건네주었다.

                                      내가 기록한 다음 우리 동네 이장의 확인 사인을 받아오라고 했다.

 

                                      내친 김이라 돌아오는 길에 어느 행사장에 가 있는 이장을 찾아가 그 자리에서

                                      사인을 받아 곧바로 접수시켰다.

                                      며칠 내 농지 담당 직원이 나가서 현장을 실사를 한 다음 처리가 될 것이라고 했다.

 

                                      다음날부터 읍사무소 담당 직원이 나타나길 기다렸다.

 

 

                                      며칠 후 마침 운전 중인데 휴대전화가 걸려왔다.

                                      전화에 들려오는 담당자의 이야기는 등재를 할 수 없다는 말이었다.

                                      나한테 알리지않고 실사를 다녀간 모양이다.

 

                                      우리집에 갔더니 비닐 하우스 하나 덜렁있고 밭이 황량하다는 내용이었다.

                                      매실나무 몇그루 심어놓고 농사를 짓는 양 부동산 투기하는 것이 아니냐는 뜻으로

                                      해석되었다.

                                      (이것도 뒤에 안 일이지만 2007년도 겨울 태안 기름유출사고가 난 뒤로 보상비를

                                      노리는 세력들이 있어 농지원부 등재 요건을 강화했다고 한다.)

 

                                      겨울 밭이란 어디나 황량할 밖에...

                                      나는 어이가 없었으나 자식과 같은 연배의 젊은 공무원과 전화로 왈가왈부 다툴

                                      수도 없었다.

                                      봄이 되면 다시 신청을 하겠노라고 조용하게 최대한 인내심을 발휘하여 말했더니

                                      그렇게 해달라고 담당자가 말했다.

 

 

 

                                      --------------------------------

 

                                      6월 5일, 봄을 지나 벼르고 벼렀던 두번 째 등재 신청을 했다.

                                      말하자면 농지원부 신청의 재수다.

                                      첫번째의 얄궂은 전철을 밟지않기 위해 시기에 신중을 기했다.

                                      감자 밭에는 감자가 자라 무성하고 매실나무에는 매실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때를 일부러 택했다.

 

                                      읍사무소 담당 직원이 준 등재 신청서를 다시 받아들고 이장의 확인 사인을 받으러

                                      찾아갔다. 무슨 사인을 그렇게 자주 받으십니까하며 마늘 캐던 투박한 손으로

                                      서명을 하며 농담을 던졌다.

 

                                      군대 내무반 사열에 대비하는 마음가짐으로 예취기를 들고 밭 가장자리에 솟아나는

                                      잡초는 수시로 깎았다.

                                      오이, 옥수수대에 보기좋게 지주를 세워주고 감자밭을 부지런히 맸다.

 

                                      거의 열흘이 지나도록 실사 온다는 직원이 나타지않고 아무런 연락이 없어 다시

                                      슬슬 걱정이 되었다.

                                      기다리다 못해 조심스럽게 전화로 문의를 해보았다.  

                                      잠시 시간이 흐른 뒤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6월7일자로 농지원부에 등재가 되었다는 것이다.  마치 허를 찔린 기분이었으나

                                      재수 끝에 얻은 합격이라 기쁨은 컸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실사를 다녀갔나.

                                     

 

                                      읍사무소로 한달음에 달려가 천원을 내고 농지원부를 떼 보았다.

                                      고유번호 4482525030-2-****** .

                                      비로소 나는 농업인으로 등재가 되었다.

                                      농자천하지대본. 

                                      명실상부하게 대한민국의 직업 농민이 된 것이다.

 

 

                                      넉달 여 우여곡절 조바심 끝에 한숨 돌렸다.

 

                                      그러나 이제나저제나 기다리고 있는 민원인의 마음을 헤아린다면 등재여부를

                                      간단히 전화 한 통으로 알려주는 읍사무소 공무원의 살가운 행정서비스가

                                      아쉬웠다.

 

 

                                      ----------------------------------

 

                                      6월15일, 농산물품질관리원 서산태안 지원에 가서 '농업경영체' 등록 신청을 했다.

                                      서산IC에서 서산시로 들어오는 초입에 갓 지은 건물이었다.

                                      관리원 현관을 들어서며 어딜 가나 우리나라 관청 건물들이 경쟁적으로 호화롭다는

                                      생각이 들었다. 모두 국민의 주머니에서 나온 세금이다.

 

                                      여기서도 직원이 현장을 답사한 다음 등록 여부를 결정한다고 했다.

                                      민원 처리기간은 한달이지만 보름내에 처리해드리겠다고 마음에 드는 약속을 했다.

                                      아니나 다를가 딱 보름만인 6월30일자로 승인되었다고 전화로 연락이 왔다.

                                      그러나 언제 실사를 다녀갔는지 나는 굳이 물어보지 않았다.

 

 

                                      농업경영체 내 고유번호는 1-001-7******** 이라며 확인까지 해 주었다.

                                      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는 고맙게도 전화로 알려주는 행정 서비스를 하고 있었다.

 

                                      이제부터 비료,농약,시설자재 등 농사 기자재 등을 구입할 때 세제 혜택을 받는다.

 

 

                                      ------------------------------------------

 

                                      이제 마지막 과정인 농협의 조합원 가입이 남았다.

 

                                      7월4일, 농협 단위조합인 태안 농협에 가서 조합원 가입 신청을 했다.

                                      여기서도 담당자가 실사를 한 다음 이사회에서 자격여부 심사를 거쳐야 한다

                                      말했다.

 

                                      7월11일, 마침 비가 오는데 담당 직원이 실사를 나왔다.

                                      여기저기 다니며 카메라로 집 건물과 밭에 작물이 자라는 사진을 몇 장 촬영을

                                      했다.

                                      별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는지 내일 당장 농지원부, 주민등록등본, 기본증명서 등

                                      몇가지 서류를 떼 달라기에 다음날 읍사무소에 둘러 보완해주었다.

 

                                      일년에 네 차례가량 있는 이사회가 다행히 7월 말에 있으므로 운좋게 빨리 상정을

                                      할 수 있겠다고 담당직원이 웃으며 말했다.

 

 

                                      그로부터 보름 쯤 지난 어느날, 7월26일자로 된 조합원 가입 승락 통지서를 받았다.

                                      다음날 가쁜한 발걸음으로 농협에 가서 출자금을 냈다.

                                      기본 출자금은 290만원이었으나  나는 아귀를 맞추어 300만원을 출자했다.  

                                      담당 직원이 왔다갔다 잠시 바쁘게 움직이더니 출자증권을 나에게 내밀었다.

 

                                      비로소 태안 농업협동조합의 조합원이 되었다.

 

                                     

                                      -------------------------------

 

                                      귀촌하는 사람들이 거쳐야하는 곳.

                                      읍사무소, 농산물 품질관리원, 농협.

 

                                      오늘 2012년 8월26일.

                                      태안농협 조합원이 된지 꼭 한달 째다. 

 

                                      아무 것도 달라진 게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