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재

감자 심는 날

 

오늘은 이른 아침부터 바쁘다. 이웃 박 사장이 득달같이 트랙터를 몰고와서 감자 이랑을

만들어 주고 갔다. 내가 부탁한 청을 그때그때 수시로 들어주고있다. 그저께는 복토와

객토를 겸해 덤프로 실어다놓은 차떼기 흙을 펴주었다. 그 위에 곧 소똥퇴비를 날라다

얹어놓았더니 오늘 아침에 감자를 심을 수 있도록 이랑을 만들어준 것이다.

 

 

 

 

작년에 마련해서 겨울을 넘긴 퇴비는 올 감자 농사에 개시다. 덮개를 열자 김이 무럭무럭

난다. 거름으로 아주 숙성이 잘 되었다. 바케쓰로 일일이 들어다 날랐다. 가끔 굼뱅이가 찬

바람에 웅크린다. 그래서 다들  굼뱅이 약을 퇴비와 함께 넣으라는데 넣지않았다. 모두가

자연이다.

 

 

 

 

 

며칠 전 서산에 나갔을 때 마침 강원도 씨감자를 파는 종묘상이 있어 강원도 씨감자 20kg

한 상자를 사두었다.  하얀 씨눈이 올망졸망 붙어있다. 큰 건 세조각, 작은 건 두조각으로

잘랐다. 작년에는 자주감자도 심었으나 올해는 모두 흰감자다. 그리고 작년에는 볏단을

태워 재로 소독을 했으나 오늘은 바람이 불어 볏짚 태우기를 포기했다. 요사이 산불조심

기간이다.

 

 

 

 

객토를 했기에 흙이 부드럽다. 올해도 네 이랑이다. 감자 심는 데 두 시간이 걸렸다. 20cm

간격으로 촘촘히 심었다. 채소가 여간 귀하지않은 요즈음이다. 가끔 농협 하나로마트에

가보면 물가 뛰는게 한눈에 그대로 보인다. 이 정도 넓이면 나눠먹기에 적당한 양이다.

객토에 거름까지 듬뿍 했으므로 감자 농사는 풍년이렸다.

 

 

 

 

비닐 멀칭은 내일 새벽에 해야겠다. 이렇게 바람이 심한 날 멀칭은 나중에 꼭 탈이 난다.

감자 심을 땐 해마다 어김없이 마파람이 불었다. 나는 감자바람이라 부른다.

 

 

 

 

 

 

 

'현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지진과 중국 황사   (0) 2011.03.20
귀촌 그리고 태안 마애삼존불  (0) 2011.03.13
장담그기 준비  (0) 2011.03.10
눈썹달  (0) 2011.03.09
귀촌일기- 도사리, 다시 살아난다고...  (0) 2011.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