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촌하신다구요?

귀촌일기- <맨손어업> 등록, 나는 농민이자 어민이다








<맨손어업>은 5년마다 갱신해야 한다.

 

2017년에 기한이 만료되었는데

미루고 있다가 오늘 읍사무소 산업계에 가서

다시 신고하고 필증을 교부받았다.


분기별로 9천 원 면허세를 낸다.


신고필증과 함께 면허세 고지서가

즉각 따라나오는 걸 보니 세금은

무섭다.









바다일을 생업으로 삼는 것도 아니고

나는 딱히 <맨손어업>의 면허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지만, 주위에서

받아두라는 권유가 있어서다.


내가 살고 있는 관내 해안가에서

어쨌거나 남의 눈치 안보고

해산물을 채취할 수 있는 권리다.


나는 농민이자 어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