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촌하신다구요?

귀촌일기- 회양목을 다시 보다





15년 전, 마당 아래 축대를 쌓을 때

'메지목'이라는 말을 처음 들으며 

회양목과 철쭉을 심었다.


본래 도장나무로 알고 있던

회양목은 애시당초 땅딸하게 생긴 것이 

우락부락한 돌 틈새마다 애잔하게 박혀서 그나마 

축대의 살풍경을 상쇄시켜 주었다.


메지목의 역할이 그런 것인데 그동안

회양목이 있는 지 없는 지 제멋대로

웃자라도록 관심을 두지않았다.


심어 두고 돌보지 않은게

어디 한 둘일 가 마는...







시간이 나서 시간을 두고 보니

보인다.

회양목에 꽃이 핀다는 걸 알았다.


이토록 이른 봄에 이 작은 꽃에

꿀벌이 이다지도 많이 모여든다는 것도

 이제 알았다.


꽃잎이 화려해

향기가 드높아서가 아니다.


벌이 모이는 이유는

벌이 안다.